Z66 기억 Memory

by anmc posted Apr 1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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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억 Memory

 

 

아트(Art)는 론(Ron)에게 책을 빌려 달라고 요청했다. 론이 아트에게 자신에게서 빌려 간 책에서 무언가를 찾아봐 달라고 했을 때 아트는 중앙 사무실 우편함에 책을 두었다고 했다. 아트는 그 우편함에 책을 넣은 것이 확실하다고 했다. 론은 책에 자기 이름이 적혀 있었기 때문에 아마도 그 책을 찾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잊기로 했다. 며칠 후에 그가 아트의 사무실에 갔을 때 론은 그 책이 아트의 파일 캐비닛 위에 있는 것을 보았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는가?

 

크리스(Chris)는 현지 국제학교에서 가르쳤다. 그녀는 수 십년간 여러 다른 학년의 학생들을 가르쳤다. 새로운 행정부가 학교에 왔을 때 그녀는 새 교장 때문에 불편했다. 그녀는 공개적으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가장 가까운 친구들에게 반복해서 학교에 대한 실망감을 표명하고 교회의 현지 여성들 중 하나에게 다른 유형의 사역으로 전출을 요청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녀의 대부분 친구들은 다른 지역으로 전출을 가게 되었다. 10 년 후에, 친구 중 한 명과 대화하면서 크리스는 학교가 얼마나 멋졌는 지, 그곳에서 가르쳤던 시간을 얼마나 즐겼는지 언급했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을까?

 

이러한 상황들은 기억의 본질을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20 세기 후반에 신경 심리학자들은 이전에 받아들여진 기억 개념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기억의 고전적인 관점 Classical view of memory

 

기억에 대한 초기 실험들은 개인이 어떤 사실을 배우거나 경험할 때, 대부분의 기억상실은 처음 몇 시간이나 며칠 동안에 이루어지고, 그 기간을 통합기(the consolidation period)라고 한다. 이러한 기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기억들이 안정적이고 영구적이라고 간주했다. 그들은 이런 기억들이 무제한의 기간동안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러한 기억들은 책장에 꽂혀있는 책, 열어서 읽을 수 있는 책, 심지어는 하이라이트된 책 정도로 생각될 수 있다. 그런 뒤 그 책은 원래 내용이 불변한 채 책장에 놓여진다. 다음에 어떤 사람이 그 책을 책장에서 뽑아서 보면 책 안의 내용들은 이전과 같다.

 

기억의 최근의 관점 Current view of memory

 

1960년대에 신경심리학자들(neuropsychologists)은 이러한 기억들은 항상 불변한 채로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그 기억이 의식에 들어갈 때마다 뇌의 해마에 있는 신경 연결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문자 그대로 볼 수 있었다. 불행히도 고전적인 관점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서, 이러한 발견들은 크게 무시되어졌다. 하지만 21세기에 들어서 사람들은 이러한 새 사실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분명히 오래된 (통합된) 기억이 소환될 때마다 변경 및 추가로 인해 다시 열려서 원래 기억이 실제로 변경될 수 있다. 물론 기억은 재통합을 통해 매번 다시 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기억들은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과 같다. 그들은 열려지고 읽히고 만일 그들이 변경된다면 그들은 변경된 형태로 저장된다. 그 변경은 서류의 부분이 되고 원래 기록은 사라진다. 기억 그 자체가 다르며, 저자 조차도 원본이 없다.

 

기억이 소환될 때마다 재구성된 기억이 원래 기억과 완전히 다를 때까지 약간 변경될 수 있다.

 

 

거짓 기억들 False Memories

 

기억에 관한 연구에서 심리학자들은 한 사람의 어린 시절에 사건을 추가하거나, 쇼핑몰에서 길을 잃었다거나, 개에게 공격을 당하는 등 결코 일어나지 않은 사건에 대한 거짓 기억들에 대한 개념을 창출했다. 사건은 일어난 적이 없지만 사람들은 그렇다고 믿었고 무엇이 일어났으며 그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상세한 부분까지 기억해 냈다.

 

거짓 기억들은 실생활에서도 일어난다. 한 여성이 심리학자 도날드 톰슨(Donald Thomson)을 강간한 남자로 확인했다. 그러나 톰슨은 그녀가 강간을 당한 당시에 TV 쇼에 출연 중이었다. 그 여성은 공격받기 전에 TV에 출연한 그를 시청했고 톰슨의 얼굴을 강간과 연관시켰다.

 

첫 번째 단락에서 아트는 론의 책을 사무실에 있는 자기 우편함에 두려고 했는데 그는 그 생각과 실제 행동을 착각해서 거짓 기억을 만들었다.

 

 

변경된 기억들 Modified Memories

 

기억에 대한 최근 견해에서 주목되었듯이, 기존의 기억이 의식 속으로 소환될 때마다 그 기억이 재통합되기 전에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익숙한 실례는 어부가 놓친 고기를 묘사하는 일이다. 매번 그가 손 사이의 물고기 길이를 보여줄 때마다 물고기가 길어진다. 그가 거짓말하는 것인가?

 

1996 년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이 보스니아(Bosnia)를 방문했을 때 그녀와 다른 사람들이 비행기에서 나왔다. 10 년 후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한 후 그녀는 저격 총격을 받고 비행기에서 도망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2008년에 뉴스 화면에서 그녀와 다른 사람들이 웃으며 비행기에서 나오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녀는 아마 저격수에 대한 걱정을 그 당시에 하고 있어서 다른 사건과 혼동을 하게 되었을지 모르고 그것은 그녀의 기억의 일부가 되었다. 물론 그녀가 그냥 거짓말을 했을 수도 있다. 2003 년 이라크에서 헬리콥터가 격추된 것을 본 뉴스 캐스터 브라이언 윌리암스(Brian Williams)에게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다. 2007년에 그는 그의 헬리콥터가 총격을 맞았다고 했고 2013년에 그는 그의 헬리콥터가 격추당했다고 했다. 그렇다면 그가 거짓말을 했거나 혹은 그의 기억이 변경된 것이다.

 

두 번째 도입 실례에서 크리스는 학교에서 가르쳤던 기억을 변경했다. 그녀의 이전 학생의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그녀가 한 것에 대해 감사하고 이전 학생들도 감사를 표했을 때 그 사건이 그녀의 기억의 일부가 되어 가르친 기억을 보다 긍정적으로 만들었다.

 

상위 기억 Metamemory

 

상위/초기억(metamemory)은 사람들이 그들의 기억에 대해 알거나 믿는 것을 지칭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교사를 포함해서, 그들의 기억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으며 정확하다고 믿는다. 그들은 종종 어떤 사건이 생겼을 때 그들이 거기에 있어서 분명히 보고 무엇이 일어났는지를 들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에 대한 생생한 기억이 있지만 기억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What does the Bible say?

 

성경은 기억에 대한 주제에 대해 침묵하지 않는다. 실제로 사람들이 성서 색인을 보거나 또는 주어진 단어에 대한 디지털 파일을 검색할 때 기억과 관련된 단어에 대해서 수백 구절을 찾는다.

 

 “기억(memory)”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메모르(memor)로부터 유래했고, 현대 번역에서 기억할 만한, 기억의, 기억들, 기억하다, 기억, 상기, 생각나게 하는 것 등의 기타 유사 단어들의 뿌리이다.

 

구약은 아브라함 같은 사람들, 이사야 같은 선지자, 다윗 같은 왕을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의 전통을 잊지 말라고 명령하는 여러 히브리어 단어로 가득 차 있다.

 

마찬가지로, 헬라어 신약 복음서에서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사도행전과 서신서에 기록된 사건 뿐만 아니라 구약의 역사를 기억하라고 요구한다.

 

누가복음 22:19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성찬을 받으며 그를 기억하라고 하며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하셨다. 그 후에 고린도전서 11:23-25에서 바울은 예수님의 말씀을 반복했다.

 

기억에 대한 연장된 본문은 벧후 1:12-15이다. “…내가 항상 너희로 생각하게 하려 하노라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나의 떠난 후에도 필요할 때는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내포된 의미 Implications

 

자신의 기억이 변하지 않는다고 믿고 자신의 기억이 정확하다고 믿는 두 명의 선교사들은 언젠가 자신들이 “기억하는 것” 둘 사이에서 차이를 발견할 것이다. 다행히도 이것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선택한 페인트 색이나 그들이 찾아갈 경로와 같은 사소한 것들을 포함한다. 그러나 어린이를 위한 카시트의 가용성이나 급여의 차이와 같은 중요한 문제가 포함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는 오해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그들 자신의 기억이 옳다고 믿기에 둘 중 한 사람, 혹은 두 명의 선교사들은 다른 한 사람이 거짓말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일은 같은 문화권에서 온 선교사들에게서 일어날 수 있지만, 다문화권 팀 내에 선교사들 간에 혹 그들이 섬기는 현지인들과 더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기억이 형성될 때의 오해로 인해 둘 중 하나 또는 두 사람 모두의 기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때 차이점을 논의하는 것이 대립(confrontation)보다 훨씬 더 낫다.

 

선교사들은 차이가 발생할 때 서로를 일단 믿어줄(benefit of doubt, 그렇지 않음을 증명할 수가 없으므로 일단 믿어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사건이 발생한 동안에 다른 기억이 형성될 수 있었거나, 혹은 다른 상황에서 원래 기억을 소환해볼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기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스스로 상기시켜봐야 한다. 사실 필드 디렉터의 기억은 비슷한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필드 디렉터 자신들의 기억을 수정할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자신이 맡은 사람의 기억보다 더 많이 변할 수 있다. 다음의 제안들은 오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내용을 서면으로 작성하고 관련된 모든 개인에게 사본을 제공하라.
  • 스마트 폰으로 참석한 사람들의 사진을 쉽게 찍어둘 수 있다.
  • 행사의 비디오 촬영을 해 두라.
  • 모두가 도달한 활동 및 결정에 대한 개인 일기를 보관하라.

 

마지막으로 본국 사역을 할 때 후원금이나 기도 동역자를 모집해야 하는 모든 선교사들은 발표 내용을 기억하거나 변경하지 않는 한 그들의 이야기가 바뀔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그들이 행사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그 행사에 대한 자신의 기억이 바뀔 수 있다.

 

† 이 브로셔는 저자 로날드 코테스키 박사의 원문(Ronald Koteskey: www.missionarycare.com)을 저자의 승인 하에 올네이션스선교센터(www.anmcusa.org)에서 번역한 것으로 한국어 판권은 올네이션스선교센터에 있습니다.